객관식 시험에 대비하는 5가지 방법
1.나만의 지식의 분류체계를 만들어라.
공부한다는 것은 분류하고 구분하는 것이다. 객관식 시험은 기본적으로 옳고 그런지를 구분하면 되는 것이다. 구분하기 위해서 나만의 분류기준으로 정보를 분류하고 재배치해야 된다. 목차 등을 활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하지만 목차도 전적으로 의지하지말고 나의 분류기준으로 다시 재분류 해봐야 한다.
2.기출문제만 완벽하게 이해해도 최소한 80점은 받는다.
기출문제를 정확하게 분석하고 이해하자. 기출문제를 단지 풀기만해서는 이해하기 어렵다. 기본서와 기출문제를 하나로 단권화 과정이 필요하다. 기본서든 기출문제든 하나를 기준으로 나만의 책을 만들어야 한다.
3.단순 암기만으로는 정답을 맞출수 없다.
시험문제를 풀다가 외워서 아는 내용인데도 정확한 개념을 몰라서 틀리는 경우가 종종 있다. 암기는 했지만 이해를 못했기 때문이다. 이해하는 과정을 생략해서는 안된다. 이해를 하지 못하면 어려운 문제를 맞추기는 어렵다. 힘들더라도 스스로 이해하는 과정을 거쳐서 나만의 지식으로 만들어라.
4.남들보다 효율적인 공부를 해야 된다.
시험공부의 목적은 합격이 되어야지 자신의 지적 만족이 목적이 되어서는 안된다.
시험의 목적은 최소한의 노력으로 합격이라는 최대한의 결과를 얻기 위해 존재하는 것이다. 주변을 둘러보면 목표를 잊어버리고 있는 것 같은 사람들을 많이 보게 된다. 지적호기심도 중요하다. 하지만 나에게 주어진 시간과 우선순위 등을 고려해서 가장 효율적인 방법을 찾아서 해야 한다. 결국 합격은 누가 더 효율적으로 공부하는냐에 승패가 달려 있다.
5.공부하는 시간이 인생을 낭비하는 시간이 되지 않았으면 좋겠다.
많이 안다고 합격하는 것이 아니다.
시험이 우리의 능력을 정확하게 평가할 수는 없다. 단지 시험문제에 답을 하는 것으로 합격과 불합격을 구분할 뿐이다. 우리는 좀더 전략적으로 시험을 준비해야 된다. 그냥 무작정 열심히 한다고 모두 시험에 합격하는게 아니다. 효율적이고 목적을 잃지 않는 공부로 인생에서 가장 소중한 시간을 낭비하지 않아야 한다.